

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마비노기 하면 염색 아닌가요? (2)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이터니티 기획을 담당하는 리블리레밀크티입니다.
염색 2편에서는 이터니티에서 새로 추가되거나,
기존의 것을 보완하고 개선한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재질 팔레트

마비노기에는 천, 금속, 가죽, 실크 등 여러 가지의 색상 팔레트가 존재했습니다.
아이템에 따라 '이 의상의 이 파트는 금속 팔레트를 사용한다' 라는 세팅이 되어 있기에
일부 아이템에 색상을 제한적으로 염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곤 했는데요.
다채로운 색상으로 개성을 드러내는 염색 경험이 매력인 마비노기에서
이 부분의 제한을 유지할 필요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고
모든 염색 가능한 아이템에서 천, 금속, 가죽, 실크 팔레트 중 하나의 팔레트를 골라 염색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같은 계열의 팔레트에 여러 색상 테이블이 매칭된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같은 금속 팔레트라도 종류가 여러 개가 있지요.)
원하는 재질 팔레트를 누르면 해당 재질에 속하는
기존의 모든 팔레트 중 하나가 번갈아가며 나오도록 포함했습니다.
엄청 마음에 드는데 천팟이 아니어서 원하는 색깔로 염색하기 힘들었던 아이템을
더욱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할 수 있게 될 미래가 너무 기대되네요.
다만, 이러면 금속 염색 앰플 아이템(이하 금염)이나 지정 금염의 용도가 애매하게 되어버리는데요.
원래의 금염은 이터니티에서는 또다른 사용처를 가진 아이템으로 변경하는 방향을 고심 중입니다.
(팔레트를 구분하는 이름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겠지만요!)
정말로 매끄러운 광택을 가진 금속 재질의 염색 파트로 변경하는 기능을... 가질 수도 있겠죠?
팔레트 확대

그리고 염색 팔레트에 또 다른 개선점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1 픽셀 단위로 색상을 고르느라 눈도 아프고, 손도 떨려서 힘들고 불편했던 때가 많았는데요.
팔레트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둔 채 Ctrl 키를 누르면
보다 수월하게 원하는 색을 고를 수 있도록 20배 확대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확대하여 색을 정교하게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는 역시 햄버거 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찡긋)
※ 개발 진행 중의 화면입니다. 이터니티 런칭 시에는 UI 구성이나 동작, 디자인, 세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편의성 추가
밀레시안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취향에 맞는 지향색을 가지고 있는데요.
보통 한 번 정해진 지향색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염색할 때 자주 쓰는 색상은 몇 가지로 정해지게 됩니다.
새로운 옷을 염색할 때마다 이런 자주 쓰는 색상들을 매번 팔레트에서 골라야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한 번 선택한 색상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손쉽게 자동 선택이 되도록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좋아하는 색깔들이 즐겨찾기에 예쁘게 모여 있으니까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더라고요😳
또한, 색상 팔레트에 존재하지 않는 특별한 색을 적용하기 위해 지염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염색 모드에 진입하면 현재 인벤토리에 보유한 지염을 모아서 확인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적용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지염을 나열할 때 색상이 어두운 것에서 밝은 순서로 잘 정렬되어 보인다던가...
...도 해보고 싶지만 햄버거 님의 팔레트 글을 읽어보셨다면! 대충 결과를 짐작하시겠죠!
(그래도 시도해 보겠습니다! 미안해요 햄버거 님!)
※ 개발 진행 중의 화면입니다. 이터니티 런칭 시에는 UI 구성이나 동작, 디자인, 세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염색 대상 색상 제외 기능
처음 마비노기의 염색을 접하는 분들께서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지점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다소 혼란스러운(?) 모습의 염색 팔레트에서 직접 색상을 선택해야 하는 부분
●둘째, 5개의 후보 색상을 선택하고 그중에 1개의 색상이 무작위로 정해져서 염색이 이뤄지는 과정입니다.
색상 선택도 쉽지 않은데 공들여 선택한 색상으로 확정 염색이 되지 않는 현 상황에 관해 매우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여느 타 게임처럼 자연스러운 색상환을 구성하여
모든 색깔을 제공하고 손쉽게 색을 골라 염색하는 프로세스도 고려해 보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반영했을 때 과연 마비노기다운 염색인가를 가늠해 보자면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고
어려운 만큼 아이템을 염색하는 과정에서
더 애착을 가지고 나만의 개성을 가꾸는 데의 즐거움도 분명히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대신 직접 선택한 1개 색상을 일반 염앰을 사용하더라도
확정적으로 염색할 수 있는 추가 방법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선택된 5개의 색상 중 원하는 색상 외의 다른 색상을
결과 색상에서 제외하는 기능을 추가해 보았고, 이 과정에 다른 재화를 요구하게 설정하였는데요.
기존의 다이렉트 염색 앰플 등 동일한 기능을 하는 아이템이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최적의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고민 중인 부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대강의 기능 외에도, 다음의 요소를 추가로 반영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염색존
○바깥과 실내, 다양한 시간대의 자연광 등의 광원 세팅
○올 블랙/올 화이트 배경, 크로마키 배경 등의 환경 요소를 미리 설정할 수 있는 염색 전용 공간
○소위 말하는 '누끼존'을 찾아 더는 헤매지 않고 싶습니다. 펜싱 공격 그만...!
●다른 성별과 다른 종족의 마네킹
○미리 세팅된 마네킹 요소를 활용하여
다른 종족과 성별의 아이템도 자유롭게 결과물을 확인하면서 염색 가능한 기능○지인에게 아이템을 지향색 맞춰 선물하고 싶은데, 염색할 때마다 시착이 안 되어서 너무 힘들었죠.
이제 마네킹에 대신 입혀서 염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 중에 있습니다.
※ 개발 진행 중의 화면입니다. 이터니티 런칭 시에는 UI 구성이나 동작, 디자인, 세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지난 05/16 에 미리 정식 서버에 반영된 염색 시스템 관련 변경점을 기억하시나요?
염색 팔레트 내부에 원하는 색이 있다면
검색으로 바로 선택할 수 있고, Hex 코드로도 색상을 검색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
이터니티의 염색 시스템에서 기획되었던 편의 기능 중
정식 서버의 플레이오네 엔진에 적용 가능한 기능을 미리 투입한 부분이랍니다.
이터니티에서는 지금의 마비노기를 플레이하는 경험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과 동시에 수많은 편의성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언젠가 이터니티에 첫발을 내디딜 밀레시안 분들께서 한 번에 너무나도 많은 변화를 겪을 수도 있는 환경이죠.
그것이 아무리 좋은 방향의 변경점이라고 한들
한동안 상당한 혼란이 올 것이며 이는 게임 플레이 경험에 있어 마냥 좋다고만은 보기 어렵겠지요.
따라서 이터니티라는 종착지에 도달할 여러분들이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도록
예시로 들어본 위의 염색 시스템 관련 개선점이 먼저 반영된 것처럼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도 비슷한 시도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원래의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거나,
미처 저희가 포착하지 못한 미흡한 점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까지도 고려하여 개선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려 합니다.
이터니티에의 완성본에, 혹은 가능하다면 정식 서버에 또다시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도 있겠지요.
이를 통해 더욱 이상적인 모습을 이터니티에서 선보일 수 있게끔, 오늘도 힘내봅니다!
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