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최종무곡 in Eternity

2025. 12. 11


들리나요?


밀레시안 여러분 잘 들리시나요!!

안녕하세요, 이터니티 기획자 나인입니다.


이미지를 보자마자 바로 눈치채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 개발 기록의 주제는 바로 글라스 기브넨 입니다.


이터니티 개발 기록을 통해 소개드리는 내용 중 전투 관련 첫 게시물이 아닐까 싶은데요.

밀레시안 분들과 추억이 많은 보스 몬스터인만큼 저 또한 함께 설레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제작 배경

마비노기는 정말 장기간 밀레시안 여러분과 함께하며 성장해 온 프로젝트입니다.

오랫동안 서비스해 온 게임인만큼 정말 많은 크고 작은 변화들이 에린에 일어났었는데요. 

그중 가장 큰 변화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전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의 보스 몬스터와 최신 보스 몬스터의 전투 경험에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1 최종장의 글라스 기브넨과 브리레흐 레넨의 미이르가 있을 것 같아요.

G1 글라스 기브넨

브리레흐 레 미이르


그래서!!!


이터니티에서는 메인 스트림에 등장하는 과거 보스 몬스터를 최신 마비노기 전투 문법에 맞게 대격변 하여, 

모든 밀레시안분께서 만족할 만한 퀄리티로 전투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작업은 밀레시안이 에린에 도착한 후 최초로 맞닥뜨리는 보스 몬스터인, 파괴의 화신 글라스 기브넨부터 시작해 보게 되었습니다.




전투 구성

글라스 기브넨은 메인 스트림에 등장하는 보스인만큼 매력적인 설정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터니티에서 글라스 기브넨 전투를 새롭게 구성하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이 이러한 설정들을 전투에 녹여내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된 것은 "의식에 의한 소환"이었습니다. 

메인스트림에서 처음 마주친 글라스 기브넨은 키홀의 계획에 의해 소환되고 있는데요.



다크로드와 전투를 마쳤을 땐 이미 소환 의식이 치러져 약을 올리던 모리안(키홀)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이터니티 글라스 기브넨 전투의 메인 컨셉은 "의식 저지" 입니다. 

밀레시안이 생각보다 일찍 도착하여 의식 도중 "불완전한 상태"로 글라스 기브넨을 깨워야 했고, 

밀레시안은 이 "불완전한 글라스 기브넨"과 전투하며 전투 중 진행되고 있는 마나 의식을 저지하는 것이 첫 번째 플레이 목표가 됩니다. 

마나 의식

마나 의식 게이지


배경에도 설정을 녹이고자 노력하였는데요.


글라스 기브넨이 금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전투 무대가 되는 보스룸은 전반적으로 금, 광석, 의식 제단이 느껴지도록 제작되었으며



알베이 던전 보스룸에 배치되어 있던 가고일 석상도 역할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이터니티에서는 의식을 진행하는 장치로 배치되어 인 게임 기믹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검은 구슬의 용도도 파악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가고일 석상(라이브)

가고일 석상(이터니티)


힘겹게 마나 의식을 저지하여 불완전한 글라스 기브넨과 전투하고 나면,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여기서도 단순히 맵을 이동해서 페이즈를 전환하는 것이 아닌, 이터니티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재미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G1 글라스 기브넨의 빔 발사 패턴이 기억나시나요?



이터니티의 불완전한 글라스 기브넨을 위기에 몰아넣고 나면, 강력한 빔 공격을 하게 됩니다.

기존 글라스 기브넨의 심볼 패턴을 이터니티에서 더욱 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여러 연출적인 장치를 추가하여 패턴을 구성해 보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밀레시안들은 각자 서로 다른 방식으로 패턴에 대응하고, 이를 파훼할 수 있도록 전투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라이브에서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패턴과 어우러지는 카메라 워크, 기믹 수행 후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페이즈 전환 연출 컷씬 등

전투 플레이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이는 연출적인 재미까지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2 페이즈에서는 마나 의식을 통해 힘을 되찾은 "파괴의 화신 글라스 기브넨"과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컨셉에 맞게 한 차례 각성한 모습으로 외형에도 변화가 있는데요. 

글라스 기브넨의 캐릭터 메시 뿐만 아니라, 글라스 기브넨 몸 주변에 붙는 이펙트까지 더해 더욱 강력해진 모습을 인게임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파괴의 화신 글라스 기브넨 원화

파괴의 화신 글라스 기브넨 인게임

개인적으로 붕대가 풀리고, 가면이 찢기면서 가려져 있던 모습이 노출되는 부분에서 멋짐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


파괴의 화신으로 각성한 만큼 2페이즈는 "모든 것을 불태운다."는 컨셉으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브리레흐의 브론타나스 전투처럼 필드를 꾸준히 신경 쓰면서 공략해야 한다!로 어느 정도 예상되실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필드가 불타는 모습을 보면 정말 파괴의 화신과 전투하는 느낌을 확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전투 컨텐츠로 제작되고 있는 만큼 밀레시안분들께 열심히 만든 전투 요소들을 하나하나 상세히 공유해 드릴 수 없어 아쉬움이 크게 느껴집니다.

소개해 드리지 못한 보스 패턴 또한 보스 몬스터의 설정이 잘 느껴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마비노기 만의 매력 있는 내러티브와 전투 플레이가 연결되어 진정성 있는 몰입된 전투를 이터니티를 통해 꼭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고민 공유

새로운 전투 컨텐츠 외에도 많은 전투 관련 개선 사항들을 이터니티에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라스 기브넨 전투에 먼저 적용해 본 변화를 몇 개 먼저 소개해 드리자면,


첫 번째로, 몬스터 회전이 있습니다. 

마비노기에서 몬스터가 이동할 방향이 바뀔 때 휙휙 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이터니티에서는 이동 방향이 바뀌더라도 캐릭터를 해당 방향까지 직접 회전시켜 조금 더 자연스럽게 표현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라이브

이터니티




두 번째로, 몬스터 시선이 있습니다.

몬스터가 공격하는 방향을 단순히 데칼을 통해 안내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스가 쳐다보는 시선 방향으로 이를 안내하는 표현도 더하여

전투가 더 긴장감 있고 위협적으로 느껴지도록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전투에 녹여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적인 변화를 고민해 보고 있으며 소개해 드릴 수 있는 타이밍이 오면

이터니티 개발 기록을 통해 다시 한번 가져와 보겠습니다. 😆


하지만, 이런 기술적인 변화들은 사실 할 수 있으면 한다!가 명확하고 밀레시안분들도 분명히 좋아해 주실 것으로 생각하지만 

가장 큰 고민은 기획적인 변화입니다.


2025년 여름 판타지 파티에서 공개한 이터니티 테스트 시연 영상 속 스킬들이나, 공용 회피 스킬도 이와 같은 고민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마비노기에 핑 시스템이 추가되면 어떨까, 쿨타임 중인 스킬을 찍으면 파티 채팅에 공유되는 시스템은 어떨까 등 전투 편의성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이구요.


이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고민은 전투 방향성에 대한 부분인데요.

  • 마비노기의 전투 컨텐츠는 과연 어디까지 어려워져야 할까?

  • 액션성 있는 전투가 어울릴까? 아니면 협동 기믹 위주의 전투가 어울릴까?

  • 탱커, 딜러, 힐러 역할을 고정하지 않으면서도, 파티 내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전투 디자인을 고민해 보면 어떨까?

이터니티는 마비노기를 사랑하는 모든 밀레시안분들을 어우를 수 있는 게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위와 같이 정말 근본적인 고민도 다시 한번 되짚어 보면서 단단히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마비노기를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로서도, 이터니티를 담당하는 개발자로서도

마비노기를 많이 사랑하는 만큼 이런 고민에 대한 부담도 더 크게 다가오는 것 같은데요.

이터니티가 마비노기의 색을 잃지 않고, 더욱 발전된 전투로 밀레시안분들께 선보여질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구구구


출처: https://mabinogi.nexon.com/eternity/dev_view.asp?id=4893184

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about|item 정보|Sitemap|공지사항|광고문의
* 이 사이트는 류트 서버 라바뉴가 운영하는 개인 사이트입니다. 업데이트는 개인 일정과 마비노기 플레이를 하고 틈틈이 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내 정보는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 + 인터넷 검색 + 인게임 확인 + 유튜브 + 제 개인적인 생각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